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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도시 추진배경

평생학습의 필요성 증대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세계화 → 지식폭증, 국가 단위의 응집성 약화 → 지역의 중요성 증대, 의료기술의 발달 → 인간의 평균수명 증가

※ 이같은 사회문제의 극복과 지식기반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적ㆍ개인적 수준에서의 평생학습의 필요성이 증대되게 됨.

학교교육 중심의 패러다임이 평생학습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평생학습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국가나 지역 사회 모두가 실천해야 하는 당면과제로 부상하고 있음.

평생학습사회의 실현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한 도시 내의 모든 시민들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자신의 사회적 상황과 여건에 따라 자신이 필요로 하는 학습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는 사업임.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도시라는 단위 지역에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함.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추진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 지식기반 사회,
고도의 지식부가가치가 집약된 상품의 가치가 상승 -> 지식의 생산이 생산의 주요요소로 적용

이같은 지식기반 사회에서 지식 생산의 주체인 인간은 자원으로의 의미를 가지며 인적자원 개발은 인간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가능함.

학습도시 사업은 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경제 시대에 지역사회 주민들의 지속적인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총체적 전략임.

지방화 시대의 도래

지방화시대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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